바비 외국에선 흥행 한국에서는?
바비 영화
바비 인형으로 유명한 '바비' 캐릭터가 영화화 되었습니다. 판타지, 모험, 로맨스, 코미디 장르로 그레타 거윅 감독이 연출했습니다. 주인공으로 마고 로비, 라이언 고슬링이 캐스팅되며 과연 어떤 연기를 보여줄지 기대를 모았습니다. 원작은 마텔의 바비로 2023년 7월 19일 개봉했습니다. 114분의 러닝타임으로 긴 편은 아니며 제작비에 1억 4500만 달러가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바비 인형을 가지고 노는 주된 성별이 여성이기 때문에 바비 영화도 성별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편입니다. 얼마전 주인공 바비 역할의 마고 로비가 한국에 방문해 영화 홍보를 했는데 이로인해 국내에서 마고 로비의 인기가 더 올랐습니다. 바비 인형은 여성을 틀에 박히게 한다는 나쁜 점도 있지만 영화를 통해 이를 꼬집는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습니다. 핑크로 덮힌 세트장과 인형 바비 등장인물이 과연 어떤 메세지를 전달할지 궁금한 분들은 영화를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고편과 포스터로 미루어보았을땐 밝고 귀여운 이야기가 진행될 것 같지만 사회의 여러 문제와 여성을 평가하는 잣대등이 담겨있는 영화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예쁜 바비 인형을 통해 사회상을 담아내고 다양한 토론을 할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낸 것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고있습니다.
바비와 캔만 존재하는 세계
바비 영화에서는 여성 등장인물은 모두 '바비', 남자 등장인물은 모두 '켄'입니다. 다양한 인종과 모습의 인형들이 바비와 켄으로 팔리고 있는 것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주연으로는 마고 로비가 바비, 라이언 고슬링이 켄으로 등장합니다. 마고 로비는 이번 바비 영화 개봉을 맞아 내한을 통해 한국팬들과도 소통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바비인형의 하이힐 신은 발 등을 cg효과 없이 직접 연기했음을 밝히며 인형스러운 연기를 위해 큰 노력을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캔 역할의 라이언 고슬링은 내한 행사에 참석하지 않아 그를 둘러싼 다양한 말과 사건이 있는거 아니냐고 사람들이 생각했습니다. 이외의 조연들로는 꽤 많은 인물이 나옵니다. 아메리카 페레라, 케이트 맥키넌, 잇사 레이, 두아 리파, 시무 리우 등입니다. 두아 리파는 가수로 알고있는 분들이 많은데 여기서 연기로 등장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바비의 신박한 줄거리
바비는 바비랜드에서 살고있었습니다. 원하는 무엇이든 될 수 있는 바비랜드에서 바비는 드림하우스에서 하루를 시작하고 다른 바비들과 매일 춤을 추고 웃고 떠들며 행복한 나날을 보냅니다. 하지만 어느샌가 입에서 튀어나온 '죽음'이라는 말을 하게 된 이후 한번도 떨어진 적 없던 지붕에서 땅에 떨어지고 발 뒤꿈치가 바닥에 닿게 되며 이상한 현상을 겪습니다. 바비랜드에서 바비는 지붕에서 사뿐히 날아 차에 탔고 늘 구두신은 발 모양을 유지하며 다닐수있었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상황이 비정상이라고 생각한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늘 다리찢기를 하는 바비에게 도와달라고 합니다. 결국 이 비정상적인 상황이 현실 세계와 이어진 포탈의 균열 때문임을 알게 된 바비는 현실세계로 가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이때 켄이 함께 따라와 현실세계 la에서 여러가지 상황이 발생합니다. 현실세계에서는 인형 바비가 나타난 것에 문제를 느끼고 바비를 만들어낸 회사 사람들이 바비를 찾아내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가벼운 주제에 생각할 거리를 여러가지 담아낸 영화입니다. 그래서 미국 특히 북미에서는 바비 영화가 완전 초대박이 났습니다. 바비인형이 외국에서는 그 상징성과 영향력이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바비 영화는 큰 인기를 얻지 못하고있습니다. 애초에 바비인형이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인형이 아니었고 어른들에게도 상징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콩순이와 뽀로로, 티니핑 등의 캐릭터 인형이 훨씬 인기가 있고 대중적이었으므로 바비인형의 영화화가 큰 인기를 끌지 못한 것 입니다. 하지만 한국영화로는 이렇게 위트있게 생각할 거리를 담은 영화가 흔치 않아서 바비 영화가 사람들에게 많이 보여지지않은게 조금 안타깝습니다. 앞으로 한국 영화로 비슷한 결의 영화가 나오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