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의 위험성
위암 기본정보
암은 우리 생명을 갉아먹는 아주 나쁜 질병입니다. 병에 걸리지 않고 오래 살수있으면 좋겠지만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것이 인생입니다. 따라서 미리 위암의 기본정보와 증상과 원인을 알아보고 건강을 위협하는 위암에 대처하길 바래서 글을 작성합니다.
위암이란 위에서 나쁜 세포가 죽지않고 계속 활동하며 정상적인 세포를 죽이는 것입니다. 위는 복부의 중앙의 갈비뼈 아래에 위치합니다. 위에서 분비되는 소화액으로 음식을 분해하고 소화시켜 우리 몸의 영양분 흡수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암은 위의 모든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보통은 위의 중앙에서 발생합니다. 위암은 식도와 위가 만나는 부분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물을 씹어 삼킬때 처음 만나는 부분인 식도에서 위로 넘어가는 부분에서 암이 처음 생겨나는 것입니다. 암의 첫 발생 위치를 파악해야 치료 계획을 잘 세울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위암 치료 고려 요소는 암 세포의 종류입니다.
환자의 위에 암이 다른곳으로 전이되지 않았다면 치료가 수월합니다. 암 세포의 크기가 작을 수록, 전이가 되지 않았을 수록 완치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위암이 이미 많이 진행된 후에 증상이 생겨 병원에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많이 흐른 뒤 병원에서 발견했다면 이미 다른 부위로 전이해 치료가 어려워집니다.
위암 증상
위암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전이가 많이 된 이후로는 음식물을 삼키는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소화불량의 증상을 보입니다. 복통, 식사 후 속이 더부룩함을 느끼거나 조금만 먹어도 급격한 배부름을 느낍니다. 또한 배가 잘 고프지 않습니다. 혹은 식사를 억지로 했다면 속이 쓰리거나 메스꺼움을 느껴 토하기도 합니다. 음식을 적게 먹게 되지만 영양분은 암세포가 흡수하기 때문에 살이 굉장히 많이 빠지며 피로를 많이 느낍니다. 또한 변이 검은색으로 나옵니다. 위암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어느정도 진행되었기때문에 미리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곤함을 크게 느끼면서 살이 굉장히 많이 빠지고 복부가 부풀어오른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암 원인
위암은 식도와 맞닿아있는 부위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위에서 설명했습니다. 따라서 위산이 식도로 자주 역류하는 것이 위암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과하게 염분이 많은 음식과 육류위주의 식단, 채소를 자주 먹지 않는 식단도 위암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혹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위에 감염되면 위암이 생기기도 합니다. 위염으로 인해 위가 자극받아 붓거나 흡연을 할 경우, 용종 등 비정상적인 세포의 성장도 위암의 원인입니다. 위암은 전염성은 없으나 유전적으로 위험도가 높아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위암에 걸린 가족이 있다면 위암 발생확률이 높아집니다.
위암 예방법
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단을 유지해야합니다. 고기 섭취를 줄이고 과일과 야채를 매일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육류 위주의 식습관에서 벗어나고 간도 슴슴하게 해야합니다. 식단이 깨끗해지면 위도 깨끗해질 수 있습니다. 흡연자라면 금연을 해야하고 비흡연자는 간접흡연도 최대한 피해야합니다. 만일 위암 가족력이 있다면 병원에서 정기적으로 위암 검사를 받는게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검사해서 위암 발생을 초기에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암 검사방법
가장 쉽게 위암을 검사할 수 있는 방법은 위내시경입니다. 수면과 비수면 중 어떤 방식으로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수면 상태에서 위내시경을 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수면상태에서 입안으로 호스를 넣어 위까지 내시경 카메라를 넣습니다. 식도에서부터 위까지 초소형 카메라로 위 내부를 샅샅히 살펴보고 위암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용종 등 위암으로 추정되는 것이 있다면 조직검사로 해당 용종이 악성인지 양성인지를 파악하고 얼마나 전이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마무리
위암에 걸리면 생활의 질이 굉장히 낮아집니다. 위암 말기의 경우 시도때도 없이 통증이 밀려와 삶에 대한 의지가 사라집니다. 그 전에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시고 몸 관리를 잘해서 가족들과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