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상피암이란 무엇인가

난소상피암이란?

 난소상피암은 난소를 둘러싼 조직에 생기는 암입니다. 난소암의 흔한 발현유형입니다. 이 암은 난소의 밖에서 덮개를 덮는 얇은 표면에서 발생합니다. 복부 장기를 커버하는 조직에서 생기기도 합니다. 난소란 여성의 생식기의 일부입니다. 대부분의 여성은 난자와 호르몬을 생산하는 두 개의 난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난소에서 만들어진 난자는 자궁과 연결된 관을 통해 자궁으로 배란됩니다. 난소상피암은 여성의 생식기에 영향을 미치는 암입니다. 보통 78세 이상의 여성들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난소암 케이스의 절반 이상이 65세 이상에서 발생합니다. 난소암은 보통 6년 정도의 기간동안 천천히 악화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난소암의 전이는 빨라집니다. 증상이 나타나면서 몸의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궁내막암종암종은 자궁내막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자궁내막암은 자궁내막에 영향을 미칩니다. 다른 종류의 난소암보다 화학 요법에 더 잘 반응합니다. 저급소 발암(LGOC)은 진행이 느린 암이지만 젊은 여성들에게도 발병합니다. 또한 화학 요법ㅇ로 치료가 잘 되지 않습니다. 걸리면 완치가 쉽지 않은 암입니다. 난소암종(OC)은 아시아에서 자궁내막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위협합니다.

소리없는 여성 질병

 난소상피암은 초기 단계에서 증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질병이 진행될수록 증상이 더 눈에 띄게 됩니다. 복부 전체로 암세포가 퍼질수록 복부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음식을 얼마 먹지 않아도 복부가 팽창해 불쾌함이 느껴집니다. 속이 메스껍고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 골반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난소상피암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골반검사를 통해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난소상피암은 125개의 혈액 검사로도 점검이 가능합니다. 또한 영상 검사로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CT와 MRI를 통해서 검사할 수 있으며 PET 스캔으로 가능합니다. 가슴 엑스레이를 통해 폐에 암세포가 전이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강 진단을 통해서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난소상피암은 4단계의 진행단계가 있습니다. 높은 단계일 수록 전이가 많이 된 것입니다. 1단계의 난소상피암은 난소나 난소관에 암세포가 있는 것입니다. 2단계의 난소상피암은 난소와 자궁에 암세포가 있는 것입니다. 3단계는 암세포가 림프를 타고 다른 장기까지 전이 된 것입니다. 4단계는 폐를 비롯한 옴몸으로 전이 된 것입니다. 이럴 경우 완치가 어렵습니다. 1~2단계까지는 완치를 바랄 수 있지만 3과 4단계로 갈수록 완치가 어렵습니다. 만약 난소상피암 초기 단계일 경우 암세포를 제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4단계라면 난소를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복부의 지방 조직과 근처의 림프까지도 암을 제거하기 위해 건드려야 합니다. 암세포를 죽이려면 화학 요법을 통해 치료해야합니다. 이는 암세포를 활동을 멈추고 파괴합니다. 하지만 화학 요법을 통해 암 세포가 확실히 치료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정기적으로 난소상피암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치료 이후 예후

 매년 난소암으로 인해 13,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죽습니다. 난소암은 여성 암 사망자중 다섯번째로 많은 사망자를 유발합니다. 난소암 초기에는 생존률이 90% 이상이지만 전이가 많이 된 암은 생존률이 30%로 낮은 편입니다. 암의 전이와 암 세포의 위치, 가족력 다양한 요인들이 암 치료 예후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치료 이후에 식욕을 잃거나 우울감을 느낌, 복부나 골반의 통증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서 재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마무리

 난소암은 자궁암과 함께 여성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암입니다. 걸리지 않게 관리를 잘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미 걸린 뒤 치료를 받는 것은 다른 정상적인 세포들도 다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궁 건강에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고 비만이 되지 않게 적당한 운동으로 체중관리를 해야합니다. 생리를 할때 호르몬으로 인해 폭식하지 않도록 자제하고 너무 심한 생리통은 병원을 방문해 자궁과 난소에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미리 파악해보시길 바랍니다.